금감원, 후순위 PF 증권사 집중 검사

입력 2023-11-22 18:16   수정 2023-11-23 11:24

이 기사는 11월 22일 18:16 마켓인사이트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금융감독원이 후순위 비즈니스를 영위하는 증권사들에 칼날을 벼르고 있다. 막대한 시행이익을 나눠먹기 위해 시행사들에 사업장 프로젝트금융회사(PFV) 지분을 요구했던 증권사 임직원들을 집중적으로 파헤치고 있다. 또 각종 자문료 명목으로 프로젝트파이낸싱(PF) 수수료를 빼돌리거나 직원들끼리 십시일반해 차명으로 후순위 대출에 들어가는 등 각종 비위 행위를 엄단할지 주목된다.

22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금융감독원은 다올투자증권, 이베스트투자증권에 대한 수시 검사를 실시하고 있다. 하이투자증권은 사전 검사를 거쳐 조만간 본 검사로 들어갈 예정이다. 현대차증권은 정기 검사를 받고 있다.

금감원은 증권사 임직원들의 사적 이익 엄단을 내걸고 비위 행위를 캐내려 노력하고 있다. 검사 대상 증권사는 PF를 주선해 수수료 수익을 내거나 후순위 PF 대출에 참여했던 중소형사들이다. 선순위 PF 대출 사업을 영위했던 대형사 중에서는 메리츠증권이 타깃이다. 메리츠증권은 오는 28일까지 부동산 PF 관련 후속 검사를 받고 있다.

후순위 비즈니스를 영위하는 증권사는 PF에 직접 대출해 이자를 받는 선순위 플레이어들과 달리 대주단을 구성하고 사업장을 관리하는 사업에 몰두했다. 적은 자기자본으로 수수료 비즈니스에 초점을 맞춘 것이다. 연봉 또한 딜 성공에 따른 성과보상 비중이 크게 잡혀 있다.

후순위 비즈니스를 영위하는 직원들은 자연스럽게 딜의 성공이 곧 돈벌이로 이어졌다. 리스크 관리가 어려웠던 것이다. 직원이 PF 대출을 성사시키기 위해 투자심의위원회를 거치지 않고 회사 이름으로 선순위 대출에 나서거나, 후순위 대출이 부족하다는 투심위의 지적에 후순위 대출을 차명으로 댄 경우도 있었다.

하이투자증권은 자체 감사에서 임직원들이 후순위 PF 대출을 차명으로 참여한 내역을 파악했다. 30억원 미만의 크지 않은 금액인 것으로 알려졌다. 단순 후순위 PF 대출뿐만 아니라 시행사의 사업장 에쿼티 지분을 요구했을 것으로 보이는 대목이다. 후순위 PF 대출은 대출이기 때문에 연 10%대 수준으로 수익의 상단이 막혀 있다. 시행사 사업 PFV 에쿼티 지분을 받게 되면 사업 성공 때 막대한 수익을 벌어들일 수 있게 된다.

또 PF 주관 증권사 직원들은 각종 수수료 명목으로 수수료를 챙겼다는 후문이다. PF 주관사들은 PF 대출 계정 가운데 토지대금이나 예비비에 자문수수료로 책정해두고 부실하게 관리해온 것으로 전해진다. 부동산 호황기 때 대출기관들은 수익을 내는 게 급선무였기 때문에 대출 사용 내역에 대해 문제제기를 하기 어려웠다는 것이다. 대주단보다 시행사와 PF 주관사가 주도권을 가졌던 시기다. 한 관계자는 “블랙박스처럼 안에 무엇이 들었는지 알지 못하는 경우가 많았다”고 말했다.

류병화 기자 hwahwa@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